Close
Shopping Cart
Your Cart is Empty

1. 교회에서 누가 목회자로 세금 보고 할 수 있는가? 

1) 목사 안수나 설교 면허를 받았거나 교회에서 목회자로 임명된 사람

2) 성찬식이나 침례식-세례식 등을 집행하는 사람

3) 예배를 집례하는 사람

4)교회 경영을 책임지는 사람

다 포함되는 사람만 목회자로 세금 보고 할 수 있습니다.

2. 교회에서 W-2 FORM을 반드시 발행 받아야 하는가?

네, 그렇습니다. 

교회로부터 W-2 form을 반드시 발행 받아야 합니다. 

1 월 1일부터 31 일까지 IRS에 보고 되어야 합니다. 

3. 목회자는 고용인인가 아니면 자영업인가?

둘 다입니다 (Dual Status). 

교회에서 받는 사례비에 대해서는 W-2 form을 발행을 받아서 고용인으로 세금보고 됩니다. 

심방, 결혼식, 침례식, 장례식 등등 개인적으로 받은 사례비와 타 교회에서 받은 부흥회, 세미나, 기타 집회 사례비는 자영업인으로 1099 Form을 발행해서 세금 보고해야 합니다. 

4. Business 세금 공제는 어떻게 하는가?

목회자가 개인 소유의 자동차를 타고 교회 물품을 사러 갔을 경우같이, 교회와 관련된 업무로 인해 발생한 자동차 마일리지는 더 이상 세금 공제를 받지 못합니다. 또한 교회와 사역을 위해 지출한 개인 비용도 더 이상 세금 공제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2017년부터 새로 적용된 사항입니다).

Schedule C로 세금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우는, 타 교회에서의 집회 준비를 위해 구입한 책이나 용품들에 대한 비용, 타 교회 집회나 본 교회 성도들의 장례식, 결혼식 그리고 심방을 위해서 쓴 비용과 운영한 개인 차량의 마일리지입니다. 

                      5. 목회자만 받는 혜택과 일반인 세금보고와 다른점 무엇인가?

1) 연방소득세에는 (federal income tax) 주택보조비 (Housing allowance)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입에서 집값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2) 사회 보장세(Social Security)는 자영업자로서 세금 보고를 해야 합니다.

3) Federal income Tax Withholding을 면제받습니다. (W2 Form에서)

4) 1 년에 분기별로 4 회에 걸쳐서 세금을 냅니다. Form 1040-ES payment Voucher와 함께 세금을 냅니다.

6. 주택 보조비 (HOUSING ALLOWANCE)는 무엇인가?

사택에 살지 않는 경우

1) 교회에서 정한 시세 금액 (매년 1월에 회의록이나 편지 등과 같은 공식 문서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2) 실제로 내고 있는 금액 (집세나 월세, 전기비, 전화비, 집 보험, 재산세, 가구 구입 비용)


*이 위 중에서 낮은 금액으로 보고합니다.

연방소득세 수입에서 (Federal Income Tax) 주택 보조비는 수입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회 보장세 (Social Security tax)에서는 수입으로 간주됩니다.


사택에서 사는 경우:

(1) 교회에서 정한 시세 주택 보조비 액수

(2) 교회에서 내주지 않고 직접 내신 전화비, 전기비, 가구 구입비, 세탁기나 식기 세척기 구입비, 인터넷 비, 집 고치는 비용 등 사택에서 살면서 들어가는 모든 비용

* 이 둘 중에서 낮은 금액으로 보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연방 소득세 수입에서는 주택 보조비는 수입으로 간주 하지 않지만, 사회 보장세에서는 반드시 수입으로 간주 합니다.  


집을 소유하신 목회자의 혜택:

(1) Schedule A에서 세금 공제

(2) 주택 보조비 (Housing allowance)가 Federal Income Tax에서 수입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Social Security Tax 에는 수입으로 간주됩니다).


7. 목회자는 세금을 어떻게 내는가?

1) 2019 년의 tax return 의 90% 이거나

2) 2018 년의 tax return의 100% 이거나

위에서 둘 중의 하나를 선택해서 4 분기별로 소득세 (Income tax)와 자영업세 (Self-employment tax)를 산출해서 Form 1040-ES payment voucher 과 함께 IRS에 내야 합니다.

간혹 교회에서 사회 보장세 (Social Security Tax) 절반을 부담하는데,  수입으로 간주됩니다.

8. 목회자는 세금을 언제 내는가?

For the Period                                Due Date

January 1–March 31,  2019                   April 15, 2019

April 1-May 31, 2019                               June 17, 2019 

June 1–August 31, 2019                         September 16, 2019 

September 1–December 31,  2019       January 15, 2020 

9. 목회자의 세금 절감법의 TIP

1) 교회에서 주택 보조비 (Housing allowance)를 지정해주면 세금 감면 혜택을 받습니다.

2) 교단에 내는 연금(section 403(b))은 연방 소득세(federal income tax) 와 사회 보장세 (social security tax)에서 수입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교회 수표로 연금을 보내시면, 수입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주의: 처음 연금을 시작할 때, salary reduction agreement 편지를 교회에서 받아 놓습니다.

(59 /2 세 때부터 은퇴 연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Non-accountable reimbursed expense 방법 보다는 accountable reimbursed expense 방법을 합니다.

Ex) Non-accountable reimbursed expense (가령, 도서비나 자동차 개스비) 를 교회에서 미리 받아서 쓰는 경우, 목회자의 수입으로 간주되어 W2 form에 보고 해야 됩니다.

Accountable reimbursed expense는 교회에서 교회 물품을 사시고, 영수증 첨가 해서 교회에서 돌려받는 비용입니다. 이 경우는 수입으로 간주하지 않기 때문에 W2 form에 수입으로 보고 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non-accountable reimbursed expense보다는 accountable reimbursed expense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교회 신용카드를 만들어서, 교회 카드로 쓰고, 교회 수표로 교회 카드에 직접 갚는 것입니다.   그래야 목회자 수입이 되지않고 목회자기 세금을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10. 목회자가 회계사에게 물어봐야 할  질문 세 가지와 알아야 하는 Tip


일반 회계사는 목회자 세금 보고를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질문을 해 보시고, 목회자 세금 보고를 잘 아는 분을 찾아가서 세금 보고를 하십시오.  

1) 주택 보조비가 연방 세금 수입(Federal Income Tax)에서 수입으로 간주됩니까?

아니오.   주택 보조비는 연방 세금 수입에 간주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대답하는 회계사는 목회자 세금 보고에 대해서 잘 모르는 회계사입니다.  그러나, 사회보장세(Social Security Tax) 에서는 교회에서 받는 사례비(w2 form)와 1099 form을 발행 받은 자영업 사례비등에 주택 보조비가 더 해져서, 세금을 냅니다.  목회자가 Social Security Tax가 다 부담해야 되는데, 어떤 교회들은 절반을 부담합니다.  그러나, 이 부분도 목회자 사례비 수입으로 간주됩니다.  

2) 목회자 (clergy)가 세금 보고 할 때 고용인인가 자영업자인가?

고용인이다’ 나 ‘자영업자이다’ 라고 대답하는 회계사는 목회자의 세금 보고에 대해서 잘 모르는 회계사입니다. 목회자는 둘 다 해당됩니다.

목회자는 교회에서 받는 사례비는 고용인으로서 W-2 form을 받으셔서 세금을 보고해야 하고, 성도들에게 받는 개인적인 사례비는 예를 들어 결혼식과 장례식, 심방비, 섬기는 교회가 아닌 가령 부흥회나 집회 등에서  받는 사례비는 모두 자영업 1099 form을 발행받으시거나, 1099 form을 발행해서 세금 보고 해야 합니다. 

3) 목회자가 섬기는 교회에서 받은 수입은 W2 form에서 Federal income tax withheld 세금을 떼는가? 

아니오.  세금을 떼지 않습니다. 목회자는 사례비를 세금을 떼지 않고 그대로 다 받습니다.  

‘예’라고 대답하는 회계사는 목회자 세금 보고를 잘 모르는 분입니다. 또 목회자는Social Security Tax Withheld 와 Medicare Tax Withheld 를 떼지 않습니다. 또한, State Income Tax Withheld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목회자가 자발적으로 그렇게 할 수는 있지만, 교회가 그렇게 요구할 수 없습니다.  


목회자가  알아야 하는 질문과 대답


1)교회가 Pay Roll Service를 하고,  4분기 마다 941 Form을 해야 되는가?  


IRS는 941 form을 발행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IRS 링크

목회자가 아닌 반주자, 성가대 지휘자나 비서등을 교회에서 고용한 경우 w2 form을 두 분이상 할 경우는 반드시, payroll service를 받고 941 form을 4분기 마다 file을 하셔야 합니다. 이 때, 941 form에 목회자는 세금을 떼지 않고, 수입만 수입란에 넣으시고, 다른 한 분은 (목회자가 아닌 경우) 세금을 떼고, 941 form으로 보고합니다.


2)목회자는 세금이 일반인들 보다 세금이 낮는가 아니면 높은가 아니면 같은가?


높습니다. 목회자는 일반인 보다 세금이 더 많이 냅니다.  왜냐하면, 연방 세금 보고에는 집 값을 주택 보조비(Housing Allowance)를 빼지만, 목회자는 사회 보장세를 계산 할 때는 자영업인으로서 사례비와 집값을 모두 더한 수입에서 사회 보장세 (Social Security Tax)를  혼자 15.3%를 다 부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사례비가 $30000, 주택 보조비가 (housing allowance) $20000이라면, $30000+$20000=$50000    $50000*15.3%=$7650.  목회자 세금은 $7650을 내셔야 되는 세금입니다.  그러나 일반 고용인은 회사에서 세금의 절반을 부담해 줍니다.


3)목회자가 일반인보다 사회 보장세를 더 많이 내는 것이 목회자에게 어떤 유익이 되는가?


사회 보장세를 이렇게  10년 이상 내시거나, 40 work credit가 되면, 62세 이후에 사회 보장연금을 받으시게 됩니다. 사회 보장세를  많이 낼수록 많이 돌려 받습니다. 받게 될 사회보장연금에 대해서는 가까운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 Office에 문의 해 보세요.  


***위 내용은 Guidestone에서 발행하는 Minister's Tax Guide, IRS Publication 517과 church tax and law를 참고하였습니다.